2025학년도 전기(2026년 2월 졸업)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 안내
- 작성일2025.12.04
- 수정일2025.12.10
- 작성자 이*민
- 조회수1093
2025학년도 전기(2026년 2월 졸업)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절차 및 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학위수여식에 차질이 없도록 일정에 맞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<유의 사항>
1. MSI(종합정보시스템)에 등록된 영문 성명을 논문에 작성할 이름과 동일하게 설정
가. 설정 기한: 2025.12.14.(일) 까지
나. 설정 경로: MSI(학생정보시스템) - 학적 - 개인기본정보확인및수정 - 영문 성명
다.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입력
|
로마자 표기법 인명은 성과 이름의 순서로 띄어 쓴다. 이름은 붙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음절 사이에 붙임표(-)를 쓰는 것을 허용.
Hong Gildong (성V이름 순서) Hong Gil-dong (성V이름 순서, 붙임표 사용 허용)
허용 예(O): Hong Gilding, Hong Gil-dong, HONG Gildong, HONG Gil-dong 틀린 예(X): Hong GilDong, Hong Gil-Dong, Hong gildong, HONG GILDONG |
2. 하드커버 표지 및 초록 내 전공 명 작성 불가 (학과 명만 작성)
가. 국문, 영문 동일
나. 전공 명 작성 시 dCollection 반려 및 재제본 가능성 있음
3. 띄어쓰기, 부호, 기호 사용 시 반드시 MYIWEB에 입력한 값과 동일하게 작성
가. 국문, 영문 동일한 기호 사용
※ 허용 예시
(국문) K-pop 콘텐츠의 확장과 재구성 -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중심으로
(영문) Expansion and Restructuring of K-pop Content - An Analysis of K-Pop Demon Hunters
※ 틀린 예시
(국문) K-pop 콘텐츠의 확장과 재구성 -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중심으로
(영문) Expansion and Restructuring of K-pop Content : An Analysis of K-Pop Demon Hunters
나. 띄어쓰기도 오타로 간주하여 재제본 가능성 있음
※ 띄어쓰기에 따라 특정 학문적 단어 및 문장의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.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4. 부제목 작성 시 하이픈(-) 사용 권고
가. 국문, 영문 동일
<논문 제목 변경 신청>
1. 해당자: 논문 심사 신청 시 기재한 논문 제목과 심사 후 확정 제목이 다른 경우
2. 전산 신청
가. 신청 기한: 2025.12.08.(월) ~ 2025.12.11.(목)
나. 신청 경로: 종합정보시스템 – 학위청구논문 – 제목변경신청
3. 서류 제출
가. 제출 기한: 2025.12.12.(금) 16:00까지
나. 제출 방법
1) 전산 신청 후 출력
2) 지도교수, 심사위원장 날인
다. 제출처: 대학원교학팀
4. 주의 사항
가. 종합정보시스템 입력 논문 제목, 심사 결과보고서 기재 논문 제목, 종합요지 심사보고서 기재 논문 제목, 하드카피 논문 제목이 모두 일치해야 함
나. 영어논문명 모든 단어의 첫 글자는 반드시 대문자로 작성(전치사, 관사, 접속사 제외)
다. 영문 성명 표기법 준수
<서류 제출 절차>
1. 논문 서식 참고 자료
가. 서식
1) 국문: 첨부 1-1 국문 논문서식
2) 영문: 첨부 1-2 Eng Thesis Format
나. 영문학과명: 첨부 1-3 학과 전공 학위명
다. 작성 지침: 첨부 1-4 논문 작성 지침 요약본
2. 논문 유사성 검사(turnitin)
가. 참고 자료
1) 첨부2-1 논문유사성(turnitin) 검사 안내
2) 첨부2-2, 2-3 Turnitin 상세 이용 매뉴얼
나. 검사 방법
1) kr.turnitin.com → 회원가입 → 클래스명, 클래스 ID, 클래스 PW 입력
2) 유사도 검사를 위한 파일 '제출’
다. 유사도 검사 안내 공지 사항: https://buly.kr/5UGkFbS
라. 제출 서류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1) 최종 검사 결과 페이지(독창성보고서)
2) 디지털수령증
3) 유사도 검사 결과 15% 초과 시
가) 본인의 연구 출판물로 인한 15% 초과 학생 제출 서류
(1) 첨부2-4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
(2) 출처가 명기된 페이지 사본
(3) 상세 내역이 포함되어 있는 최종 검사 결과 전 페이지(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)
나) 그 외 사유로 15% 초과 학생 제출 서류
(1) 첨부2-4 유사도 검사결과 확인서
(2) 관련 증빙(해당 학생에 한해 제출)
(3) 상세 내역이 포함되어 있는 최종 검사 결과 전 페이지(본인의 논문은 제외하고 프린트)
3. 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
※dCollection 시스템 개편으로 인해 온라인 제출과 관련한 사항은 추후 재공지 예정입니다.※
가. 참고 자료: 첨부3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시 유의사항
나. 제출 기한: 추후공지
다. 제출 방법 : 추후공지
라. 제출 서류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1) 파일 제출 확인서
2) 저작물 이용허락서
마. 주의 사항
1) dCollection LMS 입력/학위논문 작성 지침 교육 미이수 시 로그인 불가
2) 학위논문 작성 지침 교육 이수 관련 안내 공지글 참조(추후 업로드 예정)
3) 반드시 온라인 제출 승인 후 제본 의뢰
4. 논문 제본 의뢰
가. 참고 자료: 첨부4 학위논문 제본 전 확인 사항
나. 크기, 표지 색상, 내지, 제목, 순서, 날짜, 인준서 및 제출 부수 확인
다. 필히 논문 파일 온라인 제출 후 승인이 된 경우 제본
5. 박사학위 통계조사(교육부 주관) ※박사 필수 제출 서류
가. 교육부 실시 학위취득자 통계조사로 온라인 조사 완료 후 완료증 출력 가능
나. 참고 자료: 첨부5 인터넷조사 사용자 매뉴얼
다. 제출 서류: 통계조사 완료증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라. 해당 링크: http://www.narastat.kr/emdh
6.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가. 참고 자료: 첨부6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
나. 주의 사항
1) 비공개인 경우에는 반드시 기간과 사유를 적을 것
2) 디콜렉션 제출 당시 체크한 공개 여부와 일치해야 함
3) 학위청구논문 이용 허락 동의서는 공개인 경우에만 작성
7. 논문 인쇄본 제출
가. 제출 기한: 2026.01.09.(금) 16:00까지
나. 제출 책 수: 4권(석사, 박사 동일) ※최소 3권은 인준서 원본
다. 제출처: 양 캠퍼스 대학원교학팀
8.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제출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가. 참고 자료: 첨부7 학위청구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
나. 작성 방법
1) 첨부7 1쪽만 작성
2) 석사/박사 해당 과정에 ○표 및 공란에 인적사항 기재
3) 지도 교수님 서명
<학위논문 제출 서류 목록> (2026.01.09.(금) 16:00까지)
1. 논문인쇄본 4권 제출(최소3권 인준서 날인 원본)
2.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파일 제출 확인서 1부
3. 논문파일 온라인 제출 후 저작물 이용 허락서 1부
4. 유사도 최종 검사 결과 페이지 1부
5. 유사도 검사 후 디지털수령증 1부
6.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(유사도 검사결과 15% 초과자)
7. 통계조사 완료증(박사) 1부
8. 학위청구논문 공개 여부 동의서 1부
9. 학위청구 논문 제출에 따른 지도교수 확인서 1부
